동구문화와역사

문화가 있어 행복합니다.
행복한 변화로의 출발! 동구문화원

  • 동구문화와역사
  • 지명유래

지명유래

가오동

위치

법정동인 가오동은 동쪽으로 판암동과 접해 있고 북쪽으로는 천동과 접해있다. 그리고 대전천을 경계로 남서쪽에 중구 석교동과 경계를 이루며 남동으로는 효동과 접해 있다. 북쪽으로는 판암동과 이웃해 있다.

연혁

백제때는 우술군에 속했으며 신라시대에는 비풍군에 속하였다. 고려시대 초기에 회덕현에 속했다가 현종 때에 공주부에 속했다. 조선시대 초기에 다시 회덕현에 속했다가 조선시대 말기엔 회덕군 외남면의 지역에 속하였다. 가오터, 가오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하베 의하여 도사리, 오리와 산내면의 석교리 일부를 병합하여 가오리라 하여 대전군 외남면에 편입되었다가, 1935년 11월 1일 대전부 신설에 의하여 대덕군 외남면에 편입되었고, 1963년 1월1일 대전시 구역 확장에 따라 대전시에 편입되어 가오동이 되었으며, 대전시 동구에 편입하게 되었다. 1989년 1월 1일 대전직할시 동구 가오동이 되었다가 1995년 1월 1일 대전광역시 동구 가오동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지명

가오리[마을] 도사 서쪽에 위치한 마을로 옛날에는 마을에 집이 분산되어 있어통칭 가오리, 가오라 불렀다. 형세는 물론 마을에 분산되어 있는 집들의 구조가전체적으로 볼 때 가오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가오리다리 가오동에 있는 다리 이름이다.
가오성황당 가오변전소 북쪽 울타리 옆에 있던 성황당터이다.
가오터[터] 가오동이 자리잡은 터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건는들보[보] 가오마을 18동 노인회관 남서쪽에 있는 냇물을 막는 보이다.
구억뜰날[마루] 옥녀봉에서 식장산 가는 쪽에 있는 날등이다.
금방석[들] 현재 가오변전소 동편을 가리키던 이름이다.
도사[마을] 가오동 동쪽편에 위치해 있으며 옛날 풍수지리에 도통한 도사가초막을 짓고 살았던 마을이라 해서 도사(道士)라고 부르다가 변하여 도사(陶士)라고부르는 마을이다. 또 도사(都事)가 사는 동네라하여 불렀다고도 한다.
도깨비둠벙[못] 물레방아터 동편에 있으며 도깨비가 자주 나온다는 물웅덩이다.
무재지뜰[들] 가오 주공아파트 위에 있던 들판이다.
무저지또랑[내] 가오 주공아파트가 있는 곳에 있었던 또랑이다.
물레방아터[터] 가오동 동남쪽에 있는 물레방아터로 현재의 덕산빌라 앞에 있었다고한다.
반상봉[산] 새터말 남쪽에 있다. 봉우리가 반상처럼 생겼다해서 반상봉이라부른다.
방산[산] 새터말 남쪽에 있는 산으로 방산처럼 생긴 산봉우리가 있는 곳의앞에 있어서 그렇게 부른다고 한다.
방살미[들] 현재 가오변전소가 있는 자리이다.
베람무들[들] 가오동 북쪽에 있는 들판 이름이다.
부엌골[골] 반성봉의 남쪽에 위치해 있는 골짜기이다.
새터말[마을] 가오동 동북쪽에 있는 마을로 마을이 새로 생겼다 해서 새터말혹은 신기라고 부른다.
서당골[골] 가오동과 도사리의 경계에 있는 골짜기이다.
실뱀이[들] 오리올 밑에 있는 논 이름이다.
언고개[고개] 가오마을 동북쪽에 있는 고개로 임진왜란 때 일본사람들이 산에정기와 맥을 끊어서 가오동에 큰 인물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 고개이다.
오리올(오리골, 오리곡)[마을] 새터의 동북쪽에 있는 마을로서 옛날 이곳에 오려면 오리가 넘는계곡을 지나야 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어떤 이는 옛날에 오리들이 많이 몰려와 놀던개울의 안쪽에 마을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또는 옛날 이 마을앞에 다섯 구루의 버드나무가 늘어서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오류울로 부르다가 발음을 쉽게하기 위해 오리울, 오리올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옥녀봉[산] 반상봉의 동쪽에 있다. 봉우리 모양이 마치 옥녀가 앉아 있는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지명에는 옥녀봉이 많은데 모두 옥녀직금형옥년탄금형이라 한다.
옻샘[샘] 구억들 안에 있던 샘이다.
외남면[마을] 가오동, 소제동, 가양동, 신흥동을 모두 포함해서 부르던 이름이다.
윗새터말[마을] 현재 18동 노인회관이 있는 마을이다.
장구뱀이[들] 가오 18동 노인회관 동남쪽에 있으며 장구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논 이름이다.
젓가락산[산] 반상동 동쪽으로 옥녀봉 아래에 있는 산부리이다. 산부리가 젓가락처럼생겼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콩골[골] 현재 가오변전소 위, 무재지들 위에 있는 골짜기이다.

토속

가오동의 새터말